현재 섹션 : 칼럼/메모

[웨신풀이] 의롭다 하심(칭의)에 대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11장 풀어쓰기
1.
하나님은 구원에 이르도록 부르시는 사람들을 또한 아무런 대가 없이 의롭다고 인정해 주신다(칭의).

그들에게 의를 불어넣어 주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죄를 용서해 주시는 것이고, 그들의 인격을 의롭다고 간주하시고 인정해 주시는 것이다.

그들의 어떤 노력이나 행위 때문에 주시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주시는 것이다.

믿음의 행위나 어떤 복음적인 순종, 즉 믿음 그 자체를 그들의 의로 여겨 주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과 배상을 그들의 의로 여겨 주시는 것이다.

그들은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아들이고 의지할 수 있는 것인데,
이 믿음은 그들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물이다.


2.
믿음, 곧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아들이고 의지하는 믿음만이 '칭의'를 얻는 유일한 수단이다.

이 믿음은 의롭다 하심을 얻은 사람에게 그냥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모든 구원의 은혜들을 항상 동반한다.
이 믿음은 죽은 믿음이 아니라,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다.


3.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의 순종과 죽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 모든 사람들의 빚을 완전히 갚아주셨고,
그들을 대신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공의에 합당하고 실질적이고 완전한 배상을 이행하셨다.

하나님 아버지가 예수 그리스도를 의롭다 하심을 얻는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내어주신 것이므로,
아버지가 그리스도의 순종과 배상을 그들을 대신하여 받으신 것이고,
그 두 가지(순종,배상)는 그들 안에서 어떠한 것도 받지 않으시고 값없이 주신 것이다.
곧, 그들이 '칭의'를 얻은 것은 오직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일 따름이다.

하나님의 엄격한 공의와 풍성한 은혜는 서로 상충되어 보이지만,
이 두 가지(공의,은혜) 모두 죄인들의 칭의에 있어서 영광을 받으실 만하다.


4.
하나님 아버지는 영원 전부터, 택하신 모든 사람들을 의롭다 하시기로 작정하셨고,
예수 그리스도는 때가 되어, 그들의 죄악들을 위하여 죽으시고, 그들을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부활하셨고,
성령께서는 적당한 때에, 그리스도를 그들에게 실제로 적용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신다.
(그러나 성령께서 그렇게 하시기 전에는 그들도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5.
하나님은 의롭다 하심을 얻은 사람들의 죄를 계속 용서해 주시므로,
그들은 칭의의 상태에서 결코 타락할 수 없다.

그러나 그렇다 할지라도, 그들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아버지와 같은 분노 아래 처할 수 있다.
그들이 자신을 낮추고,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고, 믿음과 회개를 새롭게 할 때까지 하나님의 은총이 그들에게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다.


6.
구약 시대의 신자들의 칭의는 이 모든 점에서 신약 시대의 신자들의 칭의와 동일하다.

by 나쥬니

태그 : 칭의, 믿음, 신앙, 순종, 배상, 공의, 은혜, 성령, 은총, 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