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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 유혹 (요일2:15-17)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은 마지막 날에 사라질 것이다. 허망한 것을 위하여 살지 말자.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요2:16)

요일2:15-17 말씀에서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것은 ‘세상’과 ‘정욕’이라는 단어다. 여기서 사도 요한은 이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고 할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 있는 것들도 사랑하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세상’은 하나님의 창조세계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타락한 세상’을 뜻하는 것이다. 성경에서 ‘세상’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하나는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뜻하고, 다른 하나는 부정적인 의미로 죄로 물든 타락한 세계를 의미한다. 요3:16 말씀처럼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주실 만큼 사랑하신 세상은 전자를 말하며, 후자는 요일2:15-17 말씀에서 사용된 것처럼 부정적인 의미다. 이 구절에서 ‘세상’과 ‘정욕’은 거의 같은 뜻이라고 볼 수 있다(약3:15).

여기서는 세 가지 정욕에 대하여 말씀해 주고 있는데,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다(요일2:16). 이러한 세상과 그 정욕들은 모두 지나갈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은 영원할 것이다(요일2:17). 다시 말해서, 마지막 때에 세상의 정욕들은 모두 떠나가고, 하나님의 사람들은 영원히 남게 된다는 뜻이다.

이 세 가지 정욕은 에덴 동산의 첫 범죄 현장을 떠오르게 한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창3:6) 하나님께서는 그 실과를 절대로 먹지 말라고 하셨는데, 뱀의 유혹을 받고서 다시 보니 ‘먹음직하고’, ‘보암직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것이다. 결국 첫 사람 아담은 이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인류를 죄와 타락의 길로 이끌었다.

반면에 이 유혹들은 ‘두번째(마지막) 아담(고전15:45,47)’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받으시는 장면을 떠오르게도 한다. 주님께서는 광야에서 마귀에게 세 가지 시험을 받으셨다. 주님께서는 마귀의 유혹들을 말씀으로 물리치셨다. 우리가 가진 정욕과 이것을 찌르는 유혹들을 이기는 힘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 곧 말씀뿐이다.


육신의 정욕

육신의 정욕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망이다. 식욕, 성욕과 같은 본능이다. 더우면 시원해지고 싶고, 추우면 따뜻해지고 싶다. 본능 자체는 인간에게 심어두신 창조의 법칙이다. 그 자체는 선한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육신의 정욕은 갈5:16-21 말씀에 기록된 바대로 죄인들이 가진 본성을 가리킨다. 음행, 더러운 것, 호색, 우상숭배, 술수, 원수 맺는 것, ...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라면 죄인들은 모두 그렇게 살 수밖에 없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신 사람은 모든 것을 적당하고 충분하게 누릴 수 있지만, 타락한 인간은 창조주와 피조물을 분간도 못할 만큼 어리석게 되었다(롬1:21-25).

하와가 뱀의 유혹에 빠져서 선악과를 다시 보니, 먹음직스럽게 보였다(창3:6). 식욕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배고픈 것은 어쩔 수 없다. 배고프고 먹고 싶은 마음은 죄가 아니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하신 선악과일까?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굶기셨나? 아니다, 오히려 모든 실과를 먹으라고 허락하셨다(창2:16). 인간의 죄악은 식욕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하신 것을 먹기 때문이다. 성욕도 마찬가지다. 그 자체가 악한 것이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할 상대와 자리를 함께하기 때문에 죄가 되는 것이다.

마귀는 광야에서 예수님께 돌로 떡을 만들라고 유혹했다(눅4:3-4). 예수님은 40일을 금식하신 상태였다. 얼마나 배고프겠는가? 돌로 떡을 만들게 아니라, 돌이 떡으로 보일 지경일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신명기 말씀으로 단호하게 그 유혹을 물리치셨다.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신8:3)

육신의 정욕들은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본능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스르는 일에 사용해서는 안 되고, 어떤 죄악도 정당화될 수 없다. 우리에게 있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아신다(마6:32). 오히려 우리는 이러한 정욕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한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10:31)


안목의 정욕

먹고 싶더니, 이제 또 보고 싶다. 굳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을 따로 구분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견물생심(見物生心)이라는 말이 있듯이, 안목의 정욕은 불필요한 육신의 정욕을 불러일으킨다. 배불러도, 맛있게 보이는 음식이 눈앞에 펼쳐져 있으면 먹고 싶다. 집에 사랑하는 아내를 두고서도 길거리를 지나는 늘씬한 여인들을 보면서 다른 마음을 먹는다.

하와도 선악과를 보고서 ‘보암직하다’고 했다. 성경에는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하고 보암직했다고 한다. 선악과를 보지 않았다면 먹음직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마귀도 예수님을 시험하면서 지극히 높은 산으로 모시고 가서 천하만국을 보여드렸다(눅4:5-8). 그리고는 자기에게 경배하면 그 모든 권세와 영광을 주겠노라고 유혹했다. 마귀에게 굴복하고, 우상에게 절을 하는 이유는 눈앞에 보이는 것들이 탐스럽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역시 주님은 말씀으로 물리치셨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섬기며 그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신6:13) 좀더 구체적으로 신6:10-15을 살펴보면 아름다운 성읍을 얻게 되었을 때,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을 얻게 되었을 때, 포도원과 감람나무를 얻게 되었을 때 하나님을 잊지 말라는 말씀이다. 우리가 흔히 눈에 보이는 것들을 하나님께 구하지만, 눈에 보이는 것들을 얻게 되었을 때에는 하나님보다 오히려 그러한 것들을 더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우리의 죄성은 창조주보다 피조물을 더 경배하고 섬기게 되어 있다. 만물을 사랑하기보다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는 것이 상식이다. 마귀는 만물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조차 만물을 보여주면서 자기에게 경배하라고 유혹하고 있는 것이다. 하물며 우리에게 이러한 유혹은 얼마나 이기기 힘들겠는가?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가 우상 곧 피조물 섬기는 것을 가장 싫어하신다. 하나님은 그런 면에서 ‘질투하시는(신6:15)’ 분이시다.


이생의 자랑

‘이생’이란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세상을 말한다. NIV 성경에는 ‘what he has and does’이라고 되어 있는데,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자랑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먹고 싶고, 보고 싶더니, 이제는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하와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라고 하더니, 그 실과를 따먹고는 아담에게도 주었다. 보여주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것이다. 죄를 지어도 죽지 않는다며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는 것이다. 마귀는 어떻게 했나? 예수님을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뛰어내려 보라고 유혹한다. 천하만물을 보여주기 위해서 높은 곳으로 데려가더니, 이제는 그 능력을 보여달라며 높은 곳으로 데려간다. 하지만 이 역시 예수님은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신6:16)’는 말씀으로 이 유혹을 물리치셨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을 갖고 싶은 욕망이라고 한다면, ‘이생의 자랑’은 자랑하고 싶은 욕망이다. 없을 때는 소유하고 싶고, 소유하게 되면 자랑하고 싶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 그래서 탐심은 우상숭배다(골3:5).

예수님께서 당시 지도자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신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외식하기 때문이었다. 외식(外飾)은 ‘겉치레’를 말한다. 그들은 어떻게 구제하였나?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거리에서 나팔을 불면서 구제하였다. 그들은 어떻게 기도하였나? ‘사람에게 보이려고’ 큰 거리 한복판에 서서 기도하였다. 그들은 어떻게 금식하였나?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고 슬픈 기색을 내면서 금식하였다. 이처럼 좋은 일을 하면서도 우리는 ‘이생의 자랑’에 빠지고 만다. 하물며 우리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서 하는 일이라면 얼마나 더할까?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4:3) 정욕으로 쓴다는 것은 자신의 욕심을 채우거나, 혹은 자랑하기 위한 것이다. 정욕으로 쓰려고 구하는 것은 잘못 구하는 것이다. 그런 기도는 응답해 주시지 않는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지만 하나님께로서 온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타락으로 말미암은 죄의 본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결국 이 세상 마지막 날에 모두 사라질 것들이다. 육신과 안목의 정욕을 좇아 구하였던 모든 것이 사라지고, 자랑으로 삼던 ‘공든 탑’들이 모두 무너질 것이다. 우리가 그러한 것들을 위하여 살았다면 심판날에 얼마나 부끄러울까?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은 영원히 거한다고 하셨다(요일2:17). 우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한다(롬12:2).

by 나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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