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칼럼/메모

태그 클라우드(Tag Clouds) 작성을 위한 디자인 팁

태그 클라우드는 웹사이트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진정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제공: 한빛 네트워크
저자: Jim Bumgardner, 추홍엽 역

태그 클라우드는 웹사이트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진정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혹은 단순히 시원스러워 보이기 때문이거나 그것을 제공하는 다른 더 좋은 사이트들과 비슷해 보이게 하기 위해 뒤늦게 덧붙여질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은 태그 클라우드의 두가지 기능인 현재 활동의 그래픽적 표현과 네비게이션 보조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다음은 디자인과 구현에 대한 몇가지 팁이다:

올바른 언어를 선택하라

필자는 수많은 다른 언어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좋아하며(모든 작업에 대해 어떤 한가지 언어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특정 작업에 대해 적합한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믿는다. 필자는 펄(Perl)이나 PHP, 파이썬(Python), 루비(Ruby)과 같은 고급(Higher-Level) 스크립트 언어 모두 태그 클라우드를 만드는데 있어 좋은 선택이라 생각한다. 이 언어들은 서버상에서 지원되며 (태그를 더욱 쉽게 카운트 할 수 있는) 연관 리스트(associative list)를 가지고 있다. 연관배열(associative array)을 지원하지 않는 C++이나 Java와 같은 저급(Lower-Level) 언어들은 태그 클라우드를 구현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상당히 많은 코드를 더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검색엔진에 태그 클라우드를 노출시켜라

태그 클라우드는 플래시/액션스크립트와 자바스크립트에서 아주 쉽게 만들 수 있고 심지어는 훨씬 더 보기좋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들은 서버 기반의 스크립트 언어만큼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냐고? 여러분은 검색 엔진이 여러분의 태그 클라우드를 볼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술들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검색 엔진이 태그 클라우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볼 수 없다. 여러분이 만약 인터페이스를 위하여 플래시나 자바스크립트를 선택한다면 HTML 내의 주석 블록에 실제 태그들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빈도순 정렬

여러분이 원한다면 태그 클라우드를 단어 빈도에 따라 정렬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단어 리스트의 "흐릿한" 본질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추가적인 유기적 축이라는 것을 부정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태그 클라우드는 임의 순으로 정렬하거나 알파벳 순으로 정렬한다. 필자는 알파벳순 정렬을 선호하는데 특정 태그를 제거하거나 식별하기가 빠르기 때문이다.

무작위 매핑을 피하라

Jim Flanagan의 Zeitgeist 플러그인에서 단어는 랜덤한 색깔을 가지며 이 색깔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일부 사람들은 이것을 좋아하지만 필자는 당신이 인터페이스에서의 간결함을 바란다면 각각의 매핑을 의미있게 만들고 아무런 가치를 주지 않는 랜덤한 정보를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시간과 색깔을 연관짓거나 전체적으로 색깔 매핑을 생략하는 것이다.

태그 클라우드를 사용자들과 관계 있게 만들라

태그 클라우드는 사용자의 특정 관심사와 관계가 있을 때 가장 좋다. 예를 들어 지난 며칠간 인기 있었던 태그들을 보여주는 태그 클라우드가 "언제나" 인기 있는 태그들을 보여주는 태그 클라우드보다 (숨쉬기에) 더 흥미로워 보인다. 또 만약 여러분이 최근의 활동에 대해 필터링을 한다면 태그 클라우드의 내용은 매일 변할 것이며 그것이 정적으로 유지되는 것보다 낫다.

태그 클라우드는 검색 결과를 동반하여 표식을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가 특정 태그에 대해 검색을 할 때 관계된 태그를 보여주는 클라우드를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서버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태그만을 보여주는 태그 클라우드보다 훨씬 더 흥미로울 것이다.

서로 다른 매핑을 시도하라

태그 클라우드는 하나의 특별한 가중 리스트일 뿐이다. 눈에 보이는 특징으로부터 숨어있는 데이터처럼 아직 개척되지 않은 많은 종류의 매핑들이 있다. 일반적인 태그 클라우드처럼 보이지 않는 다른 가중 리스트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예를 들어 최근의 태그들 일수록 더 큰 크기의 폰트를 사용하는 것처럼 시간에 폰트 크기를 매핑시킬 수도 있고 혹은 역사 데이터베이스에서 오래된 데이터일수록 점진적으로 더 오래된 구식 폰트를 사용함으로써 폰트를 10년 단위나 100년 단위로 매핑시킬 수도 있다.

Jim Bumgardner는 80년대 초반 CalArts에서 아날로그 전자 음악을 공부하는 동안에 컴퓨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90년대 중반에는 Time Warner사에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CD-ROM을 만드는 동안 아바타 채팅 시스템의 선구격인 The Palace를 만들어냈다. 현재는 Los Angeles에서 인터랙티브 TV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으며 Pasadena에 있는 아트 센터에서 강사를 맡고 있다.

by 나쥬니

태그 : 태그 클라우드, Tag Clouds, 꼬리말, 태그, 꼬리말 구름, 태그 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