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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신풀이] 성경에 대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장 풀어쓰기
1.
사람은 이성적으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알 수 있다. 그리고 만물의 창조와 보존에 대하여 생각해 보노라면, 하나님이 얼마나 선하시고, 지혜로우시며, 능력 있으신지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에 대하여 핑계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지식으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다. 자연은 하나님을 깊이 알 수 있는 지식을 주기에 부족하며, 구원에 관하여 그분의 뜻이 무엇인지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하나님은 교회, 즉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한 그 뜻을 선포하시려고 여러 시대에 걸쳐, 여러 방식으로 자신을 계시하셨다. 그리고 그 동일한 계시를 기록으로 남기고자 하셨다. 왜냐하면 그리하여야 진리가 더 잘 보존되고, 잘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의 타락성, 사탄과 세상의 악에 대하여 교회가 더 확실하게 세워지고, 더 효과적으로 위로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 성경이 필요한 이유이다.

지금은 예전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구원에 관하여) 그 뜻을 계시하시던 방법들이 중지되었다.


2.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성경이라고 한다. 이 성경에는 구약와 신약의 모든 책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들은 다음과 같다.

- 구약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신약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성경의 모든 책들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신앙과 생활의 규범이 된다.


3.
성경과 유사한 책들 가운데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졌다고 인정할 수 없는 것들을 '외경(外經)'이라고 한다. 이 책들은 정경(正經), 즉 성경의 일부로 다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외경은 교회 안에서 아무런 권위가 없고, 다른 일반적인 책들과 동일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4.
우리는 성경을 마땅히 믿고 순종해야 한다. 그것은 성경을 증거하는 사람이나 교회의 권위 때문이 아니다. 성경의 권위는 전적으로 진리 자체이신 하나님께로서 나온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성경을 마땅히 믿고 순종해야 하는 이유는, 성경의 저자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고,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5.
물론 우리는 교회의 증언이나 권면에 감동하여 성경을 더 경건하게 읽고, 그에 따라 순종하기도 한다.

또한 성경은 그 자체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충분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 그 내용이 거룩하고, 그 가르침에 효력이 있으며, 그 문체는 위엄을 가지고 있고, 그 모든 부분은 조화를 이루고 있고, 그 전체는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드리기 위한 목적을 향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유일한 방법을 충분하게 발견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탁월한 요소들을 많이 있으며, 그 모든 것은 전적으로 완전하다. 이러한 논거들은 성경이 어째서 하나님의 말씀인지 증명해 주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성경을 오류가 없는 진리로 믿고 그에 대한 신적 권위를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성령의 내적 사역 때문이다. 성령께서는 우리 마음 속에서 말씀에 의해 증거하시며, 말씀으로 증거하신다.


6.
하나님의 영광, 인간의 구원, 신앙, 생명에 관한 하나님의 모든 계획은 성경에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거나, 선한 의도와 합리적인 결론에 의해 성경으로부터 추론될 수 있다. 따라서 성경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아무것도 추가될 수 없다. 성령의 새로운 계시라는 이유로도, 사람들에게 익숙해진 전통이라는 이유로도 그럴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에 계시된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내적 조명이 필요하다. 그리고 인간적인 활동과 생활 양식에 공유된다고 할 수 있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교회의 정치나 행정에 관하여서는 성경의 일반적인 규범을 기준으로 이성과 믿음의 지혜를 따라 판단해야 하는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다.


7.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말씀들이 모두 평범한 것은 아니고, 누구나 모든 말씀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구원을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하고, 믿어야 하고, 지켜야 하는 것들은 성경에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많이 배우지 못한 사람이라도 상식적인 방법으로 그것들을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다.


8.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 성경과 헬라어로 기록된 신약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을 직접 받았고,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걸쳐 순순하게 보존되었기 때문에, 모든 종교적 논쟁의 최종 판단은 그 성경들에 따른다. (구약에 사용된 히브리어는 고대 하나님의 백성이었던 이스라엘 민족의 언어였으며, 신약에 사용된 헬라어는 당시 전세계에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던 언어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이 히브리어, 헬라어와 같은 원어를 아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아무리 성경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한 마땅히 성경을 읽을 권리가 있으며, 하물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읽고 살피라는 명령을 받았다 할지라도,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성경의 원어는 외국어일 뿐이다.

그러므로 전세계에 살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경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지킬 수 있도록 성경은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민족에게 충만하게 되면,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식대로 예배할 수 있으며, 성경의 인내와 위로를 통하여 소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9.
성경은 성경 자체로 해석되어야 한다. 그러한 원칙만이 오류가 없다.

그러므로 성경의 어떤 부분에 의문이 생기거나, 그 부분의 참되고 완전한 (유일한) 의미를 알 수 없다면, 성경의 다른 부분을 살펴 그 의미를 발견하고 분별해야 한다. 성경에는 반드시 그 의미를 더 명확하게 밝히는 부분이 있다.


10.
모든 종교적 논쟁을 판결하시는 최고의 재판장은 성경 안에서 말씀하시는 성령이시다. 그분은 모든 종교회의의 결의, 고대 저자들의 의견, 사람이 만든 교리, 개개인의 마음을 감찰하신다. 그분의 판결은 우리가 의지할 만하며, 어느 누구도 성령의 이와 같은 사역을 대신할 수 없다.

by 나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