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칼럼/메모

[웨신풀이]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대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3장 풀어쓰기
1.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자기 뜻대로 지극히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을 세우셨다. 그리고 그 계획에 따라 앞으로 일어날 모든 일들을 원하시는 대로 변하지 않도록 정하셨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죄의 창시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그분은 피조물들의 의지를 억압하지 않으신다. 제2원인들의 자유나 우연성은 제거되지 않으며, 오히려 하나님은 그것을 보장하신다.


2.
물론 하나님은 모든 상상할 수 있는 조건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일을 알고 계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일이 미래에, 어떤 조건에서 일어날 것을 예견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 일을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


3.
하나님은 일부 사람들과 천사들을 영원한 생명에, 나머지는 영원한 사망에 들어가도록 예정하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작정 일부이며,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그렇게 정하신 것이다.


4.
이렇게 예정된 천사들과 사람들의 운명은 개별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하나님이 그렇게 계획하셨으므로, 그 수는 확정되어 있어서 증가되거나 감소되지 않는다.


5.
하나님은 생명으로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도록 그리스도 안에서 인류 가운데 일부를 선택하셨다. 이 예정은 창세 전에, 자신의 영원하고 변치 않는 목적을 따라, 비밀스런 계획대로, 자기의 기뻐하시는 뜻대로 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값없이 주시는 은혜와 사랑으로 일부 인류를 선택하신 것이지, 그 원인이 피조물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즉, 피조물에게서 나오는 믿음, 선행, 노력은 이 선택의 조건이나 원인이 될 수 없다. 또한 하나님이 피조물에게서 이러한 것을 예견하셨기 때문도 아니다.

하나님은 선택하신 모든 자들을 그분의 영광스러운 은혜의 찬송이 되도록 계획하셨다.


6.
하나님은 자기 뜻의 영원하고 지극히 자유로운 목적에 의해, 영광에 이르도록 택하심을 입은 자들을 지명하셨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거기에 이르는 모든 방법 또한 미리 정하셨다.

그러므로 택하심을 입은 자들은 비록 아담 안에서 타락하였으나, 그리스도에 의해서 (반드시) 구속함을 얻는다. 그들은 적당한 때에 역사하시는 성령에 의해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얻도록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으며(소명), 의롭다 하심을 얻고(칭의), 양자가 되고(양자), 거룩하게 하심을 입고(성화),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도록 보호하심을 입는다.

택하심을 입지 못한 자들은 어떤 누구도 그리스도에 의해 구속함을 얻거나,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거나, 의롭다 하심을 얻거나, 양자가 되거나, 거룩하게 하심을 입거나, 구원받지 못한다.


7.
(택하심을 입지 못한) 나머지 인류는 하나님께서 내버려두셨고(유기), 하나님은 영광스러운 공의를 찬송받으시기 위하여 그들이 자기 죄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고 진노를 받도록 정하셨다. 그것은 원하시는 대로 긍휼을 베풀기도 하시며 거두시도 하시는 하나님의 뜻이고, 그분의 감추어진 계획에 따른 것이다. 또한 지으신 만물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권능의 영광을 위하여 그렇게 하신 것이다.


8.
예정 교리는 고도의 신비적 교리이기 때문에 특별한 분별력을 가지고 주의깊게 다루어야 한다. 말씀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그 뜻에 순종하는 사람이라면 자기를 부르신 효과적인 소명에 대한 확신으로부터 영원히 자기가 택하심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교리는 복음에 신실하게 순종하는 모든 이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경외와 감탄을 불러일으키며, 겸손과 근면과 풍부한 위로를 심어준다.

by 나쥬니

태그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하나님의 작정, 자유의지, 예정, 선택, 구원, 소명, 칭의, 양자, 성화, 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