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칼럼/메모

[웨신풀이] 하나님의 언약에 대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7장 풀어쓰기
1.
이성적인 피조물들은 그들 자신을 창조하신 하나님께 순종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조물은 그 순종에 대한 축복과 보상으로서 하나님께 결코 어떤 성과도 거둘 수 없다.
그 만큼 하나님과 피조물 간의 차이는 현격하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 편에서 스스로 낮추심으로써, 순종에 대한 축복과 보상을 기꺼이 언약의 방식으로 나타내셨다.


2.
인간과 맺으신 그 첫 언약은 '행위언약'이었다.
이 행위언약은 완전하고 개인적인 순종의 조건으로 아담에게, 그리고 그의 안에서 그의 후손들에게 생명을 약속하신 것이었다.


3.
인간은 타락했기 때문에, 행위언약으로 약속받은 생명에 대한 자격을 스스로 잃어버렸다.
그러나 주님은 보통 '은혜언약'이라고 부르는 두번째 언약을 기꺼이 맺으셨다.

은혜언약 안에서 주님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생명과 구원을 죄인들에게 거저 주시는데,
예수 안에 있는 구원받을 만한 믿음을 그들에게 요구하시고,
영생하기로 작정된 모든 자들에게 그분의 성령을 주시기로 약속하셨다.

성령께서는 죄인들에게 믿을 의지를 주시고, 그리고 믿을 수 있게 하신다.


4.
이 은혜 언약은 성경에서 '유언'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언급된다.
유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관련하여 언급되고,
유언에 속하여 상속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하여 영원한 유산과 관련하여 언급된다.


5.
이 은혜 언약은 율법의 시대와 복음의 시대에 다르게 시행되었다.

율법 아래서는 유대 민족에게 맡겨진 약속, 예언, 제사, 할례, 유월절 어린양, 그리고 그밖의 양식과 의식들에 의해 시행되었다. 이 모든 것들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한 것들이었다.
이 율법의 시대에도 은혜 언약은, 약속된 메시야에 대한 믿음 안에서 택하신 자들을 가르치시고 훈련하시기에 충분하고 효과적이었는데, 성령의 역사하심을 통하여 그렇게 하셨다.
그들도 약속된 메시야에 의해 완전한 죄사함과 영원한 구원을 얻었다.

이렇게 율법 아래서 시행된 은혜 언약을 '구약'이라고 한다.


6.
언약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신 복음 아래서, 은혜 언약이 베풀어지는 의식은 말씀의 설교, 성례(세례와 주의 만찬)의 시행이다.
비록 이 의식들은 율법 아래서 시행되었던 의식들보다 수적으로 더 적고, 더 단순하고, 외형적인 영광이 덜하기는 하지만, 그 안에서 은혜 언약은 더 충만하고, 더 분명하고, 더 영적으로 효력있게 모든 나라, 즉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전파된다.

이렇게 복음 아래서 시행되는 은혜 언약을 '신약'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본질적으로 다른 두 개의 은혜 언약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구약과 신약은 다양한 경륜 아래서 시행되는 동일한 은혜 언약이다.

by 나쥬니

태그 : 언약, 순종, 행위언약, 은혜언약, 구원, 성령, 유언, 율법시대, 구약, 신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