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칼럼/메모

하나님의 사람, 노아2 : 창6:5-11

[가정예배 설교] 하나님이 노아를 남겨두신 이유는, 창조의 계획, 즉 '하나님의 나라'를 계속 진행하여 성취하시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을 보시고 사람들을 땅에서 쓸어 버리시기로 계획하셨습니다(5-7). 하지만 하나님이 모든 만물과 인류를 멸망케 하시고, 이 세상을 아주 없애 버리시기로 하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의 뜻(계획)을 이루시기 위해서 이 세상을 보존하고자 하셨는데, 그런 목적으로 선택하신 사람이 바로 노아였습니다(8).

첫 사람이었던 아담이 죄를 지었을 때도, 그는 마땅히 죽어야 했지만 하나님은 그를 살려 두셨습니다. 비록 그의 죄로 인하여 모든 인류가 저주를 받고, 죽음을 맛보게 될 수밖에 없었지만 하나님은 그에게서 자손까지 끊지는 않으셨습니다. 그것은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창2:17)'는 약속(명령)보다,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1:28)'는 약속(명령)이 먼저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만드신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한 '하나님의 나라'를 만드시는 것이지, 결코 생명을 죽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멸망시키기 위해 창조하신 것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죄악으로 가득한 세상을 심판하시고, 그렇게 만든 사람들을 심판하시기로 계획하셨지만,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시려는 계획을 포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노아를 통해서, 노아의 가족을 통해서 하나님의 창조 계획을 계속 이어가신 것입니다. 그것은 홍수 심판 이후에 하나님이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하신 말씀에서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창9:1)

여기에서 '창조(문화) 명령(창1:28)'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중단 되지 않고, 다시 시작되고 있습니다. 아담으로부터 시작된 인류가, 그리고 그 창조 명령이, 이제 노아로부터 다시 시작되는 것입니다. 물론 홍수 심판은 마지막 날에 있을 불 심판에 대한 예표이고(벧후3:7), 홍수로 인하여 온 세상이 씻기어지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새로운 창조에 대한 예표입니다(고후5:1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벧후3: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후5:17)

역설적으로, 하나님이 노아를 선택하신 것은 이 세상을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질 공간입니다. 이 세상에 가득한 죄악은 이 세상이 원래부터 악해서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선하게 창조하셨습니다(창1:31;딤전4:4). 다만 이 세상에 사람의 죄악이 가득할 뿐입니다.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창1:31)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딤전4:4)

우리가 미워하고, 우리가 힘써 싸워야 할 것은 우리 안에 있는 죄악입니다. (물론 그 죄악이 이 세상에 넘쳐나고, 이 세상은 그 죄악에 물들어 있습니다. 성경에 '이 세상을 미워하라'는 말씀은 대개 그런 죄악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 죄악을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께로 돌이키지 않는 사람들은 모두 마지막 날에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노아 시대에 홍수로 사람들을 쓸어 버리셨던 것처럼 그렇게 심판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반드시 이루실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노아를 살려 두신 목적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3:16)

우리가 창세기부터, 아담부터 성경을 읽으면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하나님이 왜 이 세상을 만드셨나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창조 목적은 이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사는 이유와 목적이 되기도 합니다. 창조의 최종 목표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성경과 역사를 통하여 점점 밝혀 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나 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의 나라를 찾고(마6:33), 하나님의 뜻을 찾고, 하나님의 영광을 찾는다면... 이미 우리 안에 임하신 하나님의 나라를 점점 더 알고, 느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우리가 바로 그 나라의 백성들이기 때문입니다.

by 나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