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칼럼/메모

하나님의 사람, 노아3 : 창6:12-22

[가정예배 설교] 하나님은 심판 가운데 생명을 보존하시기 위해서 노아에게 완전한 순종을 요구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죄악이 가득한 세상을 물(홍수)로 심판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땅에 있는 모든 동물이 죽게 되었습니다. 사람도, 짐승도, 새도, 뱀도 다 죽게 되었습니다(창7:23). 하지만 노아의 가족들과 각 동물의 암수 한 쌍씩은 남겨 두셨습니다. 세상을 심판하시되 생명을 보존하게 하신 것입니다(19,20). 그리고 하나님이 이렇게 생명를 보존하도록 하시기 위해서 노아에게 만들라고 명하신 것이 바로 '방주'라는 것입니다.

방주는 쉽게 말해서 '네모난 배'라는 뜻입니다. 영어로 'ark'라고 하는 이 말은, 구약에 나오는 '언약궤(the Ark of the Covenant)'에 사용되듯이 '상자(box)'같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노아의 방주는 커다란 콘테이너 박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노아의 방주는 잣나무(cypress wood)로 만들어졌고, 사각형으로 생긴 커다란 상자에 많은 방들이 있고, 그 벽에는 역청(pitch)을 발랐습니다(14). 역청은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끈적끈적한 아스팔트를 말합니다. 오랫동안 비를 맞고, 물에 떠다녀야 하기 때문에 역청은 아마도 방수 기능을 했던 것 같습니다. 또 방주는 위쪽에 옆으로 낸 작은 창문이 있고, 3층으로 된 구조였습니다(16).

이 방주의 크기는 길이가 300규빗, 너비가 50규빗, 높이가 30규빗입니다(15). '규빗'이라는 말은 히브리인들이 팔꿈치부터 손끝까지의 길이를 나타내던 단위인데, 대략 4~50cm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노아의 방주를 우리가 잘 아는 미터 단위로 고치면, 길이가 150m, 너비가 25m, 높이가 15m 정도 된다는 말입니다. 축구장을 길게 반으로 자른 크기에 4,5층 건물 높이의 엄청나게 큰 콘테이너처럼 생긴 배라고 상상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님은 이 방주를 노아에게 만들라고 명하셨습니다.

또 이 방주에 모든 짐승, 새, 땅에 기는 것들을 한 쌍씩 넣어야 했습니다. 물론 하나님은 이 모든 동물을 노아가 직접 잡으러 다니도록 하시지는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그 동물들이 한 쌍씩 노아에게 나아올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20). 만약에 노아가 직접 그 동물들을 잡아들여야 했다면, 노아는 배를 만들기 전에 먼저 사냥꾼이 되어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세상의 모든 동물들을 한 쌍씩 배 안으로, 각각 방 안으로 집어 넣는 일은 보통 큰 일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일도 노아에게 명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많은 동물들이 거의 1년을 방주 안에서 살아야 했습니다(창7:11;8:13,14). 아무런 대비를 하지 않는다면 모두 굶어 죽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노아에게 방주 안에 들어간 모든 사람과 동물들이 1년간 먹을 수 있는 양식을 비축하여 보관하도록 하셨습니다(21). 한 사람이 한 끼에 빵 하나만 먹어도, 하루에 빵 3개인데, 그 빵만 일년에 천 개가 넘습니다. 8명이 먹을 빵만 거의 일만 개가 될 것입니다. 다른 동물들까지 모두 생각하면 그 양만 엄청날 것입니다. 그런데 또 그 많은 양식들이 1년동안 상하지 않아야 하고, 눅눅해지지도 않아야 합니다. 보통 큰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 일도 노아에게 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엄청나게 큰 배를 만들고, 엄청나게 많은 동물들을 그 방주에 넣고, 엄청나게 많은 양식을 준비하도록 노아에게 명령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사람 노아는 이 모든 일을 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지켜서 행하였습니다.

"노아가 그와 같이 하되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창6:22)

노아는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노아는 의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시대에 완전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이었습니다(창6:9).

오늘의 주인공은 '노아'입니다. '노아의 방주'가 아니라 '방주의 노아'입니다. 노아도 죄인이기 때문에 말년에 큰 실수를 하게 되지만, 하나님은 이 세상에 생명을 보존하시기 위하여(19,20) 이렇게 완전한 순종을 요구하신 것입니다. 흔히 노아의 '방주'가 생명을 구원하는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 말합니다. 틀린 말이 아닙니다만, 그 전에 우리는 노아를 통하여,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을 잊지 말야야 하겠습니다.

by 나쥬니

태그 : 가정예배, 설교, 창세기, 노아, 방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