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칼럼/메모

과매도, 법정관리, 대차거래

[오늘의 뉴스] 13일(현지시간) FRB는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미국 양대 국책모기지 업체인 패니매와 프레디맥에 재할인 창구를 개방하는 구제책을 발표했다.
과매도
주가 폭락으로 인한 적정수준 이상의 매도주문 현상.
PBR 1.3배, 20일 등락비율(ADR) 70%, 60일 이격도 88% 정도를 과매도 신호로 파악한다.

주가순자산비율(PBR)
PBR = 주가 / 주당순자산(BPS) = 시가총액 / 자산총계 = 시장가치 / 장부가치

등락비율(ADR)
등락비율 = 상승종목수 / 하락종목수 * 100(%)
100%보다 크면 상승종목이 더 많다는 것이고, 100%보다 작으면 하락종목이 더 많다는 것이다.
등락비율의 20일 이동평균값이 70%가 되면 과매도 신호로 본다.

이격도(Disparity)
이격도 = 주가 / 이동평균주가 * 100(%)
주가가 이동평균선과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그 정도를 나타내준다.
20일 이동평균값을 이용하는 20일 이격도, 60일 이동평균값을 이용하는 60일 이격도가 많이 사용된다.
60일 이격도가 88% 정도를 과매도 신호로 본다. 즉 이 지점에서 투자판단은 매도에서 매수로 전환된다.

모기지(Mortgage)
부동산담보대출.
무보증 신용대출의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법정관리
기업이 부도를 내거나 부도위기에 처했을 때, 법원에서 지정한 제3자가 자금을 비롯한 기업활동 전반을 관리하는 것.
정확한 법률용어로는 '회사정리절차'라고 한다.

할인창구
미국 연방준비은행이 어음할인 등을 통해 은행에 자금을 공여하는 지원 형태.

대차거래
주식을 장기로 보유하는 기관이 중개기관을 통해 해당 주식을 필요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특정 기간 증권을 빌려주는 것.
주로 특정 종목간 또는 시장간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무위험 차익을 얻기 위한 차익거래에 주로 이용된다.

공매도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서 주식을 매도하는 것.
하락장세에서 비싸게 판 후에 (3일 후) 싼 가격에 다시 사들여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나, 결제불이행 위험이 없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by 나쥬니

태그 : 과매도, PBR, 등락비율, 이격도, 모기지, 법정관리, 재할인 창구, 대차거래, 공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