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칼럼/메모

중국관련주, 경기방어주, 스태그플레이션

불경기에 대처하는 혹자들의 상식
중국관련주
중국 시장에 민감한 기업의 주식으로, 철강, 조선 등의 업종을 일컫는다.
중국의 경제성장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이러한 업종에 속한 종목들은 주가는 중국 증시에도 민감하다.

경기방어주
경기변동과 상관없이 일정한 가격 수준을 유지하는 기업의 주식. (=경기둔감주)
음식료, 의약품, 전기가스, 통신, 보험 등의 업종이 이에 해당한다.
불경기에도 주가변동이 크지 않으므로 '경기방어주'라고 한다.

스왑(Swap)거래
외환시장에서 두 통화를 대상으로 현물환거래와 선물환거래를 동시에 체결하고, 나중에 통화간의 금리차에 해당하는 이자지급 또는 원금을 교환하는 거래.
금리 스왑, 베이시스 스왑, 통화 스왑 등이 있다.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경기침체) + 인플레이션(Inflation,물가상승)
상당기간 경기가 침체되는 가운데 물가 상승이 빠르게 일어나는 상황.

스태그네이션(Stagnation)
'경기침체'라고 하며, 경제성장률이 낮아지는 상황을 말한다.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률을 나타내는 '경기불황(Slumpflation)'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

총수요정책
경제성장을 알맞게 유지하면서 물가안정을 위하여 설비 투자, 재고 투자, 소비, 수출 등을 조절하는 정책.
물가안정을 경제성장보다 우선하려면, 국고금의 지출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긴축정책'이 유효하다.

헤지(Hedge)
다른 자산에 대한 투자 등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위험자산의 가격변동을 제거하는 것.
예를 들어, 선물의 가격변동에 대비하여 그에 상응하는 현물을 거래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by 나쥬니

태그 : 중국관련주, 경기방어주, 스왑거래, 스태크플레이션, 스태그네이션, 총수요정책, 헤지, 경기둔감주, 인플레이션, 긴축정책, 경기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