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신앙/성경

개인의 갱신

1. 공격성

; '인간의 감정'에 대한 예

1) 두 가지 극단적인 견해
① 부정적인 견해 : "공격성은 '온유'나 '사랑'과 대치된다. 공격성은 창조된 선한 질서의 일부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죄의 현상이며 타락의 결과이다."
② 긍정적인 견해 : "공격성은 감정상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인간의 본성적 기능이다. 동물의 공격성은 종족의 생존을 보장해 주며, 공격성이 억제되면 갖가지 노이로제와 감정적인 부적응이 나타난다." - 콘라드 로렌쯔(Konrad Lorenz)와 같은 인성론자들의 견해

2) 구조와 방향의 관점을 통한 분석 - 해리 반 벨(Harry Van Belle)
① 공격성은 피조된 인간 생명의 한 부분이다. 서로 공격적이라는 사실은 인간됨의 구조에 속한다.
② 사랑의 반대 개념은 공격성이 아니라 증오이다. 공격성을 발휘하는 것이 아름다운 경우도 있으며, 오직 증오에서 나온 공격성일 때만 사랑의 반대가 된다.

3)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공격성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거룩하게 하는 것이다. 온유와 공격성은 반드시 모순일 필요가 없다. (참조. 딤후2:25)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회막문에서 울 때에 이스라엘 자손 한 사람이 모세와 온 회중의 목전에 미디안의 한 여인을 데리고 그 형제에게로 온지라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보고 회중의 가운데서 일어나 손에 창을 들고 그 이스라엘 남자를 따라 그의 막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남자와 그 여인의 배를 꿰뚫어서 두 사람을 죽이니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그쳤더라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나의 질투심으로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의 노를 돌이켜서 나의 질투심으로 그들을 진멸하지 않게 하였도다 (민25:6-11)

2. 영적 은사들

; 방언, 예언, 병고침과 같은 예외적인 능력들

1) 두 가지 극단적인 견해
① 초자연적인 은사 - "영적 은사들은 인내나 온유와 같은 일반적인 은사들보다 본래적으로 뛰어난 은사이며, 이것들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은 더 높은 영적인 위치에 있다."
② 자연적인 현상 - "카리스마적 현상은 초자연적인 것도, 특별히 기독교에만 고유한 것도 아니고, 전통적인 심리학적 범주 안에 포함된다."

2) '자연'의 의미에 따른 '초자연적'이라는 말의 의미
① '창조계 전체' → 하나님과 그 행위만이 초자연적이다.
② '지상적 창조계' → 하나님과 하늘에 속한 피조물이 초자연적이다.
③ '세속적 영역' → 교회와 그리스도인의 덕이 초자연적이다.
※ ②의 의미로 보면, 영적 은사들은 전혀 초자연적인 것이 아니다. (단, 자연 밖에 있는 힘에 의해 존재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본다면 성령의 은사들은 초자연적이다.)

3) 카리스마적 은사들 중 다소 극적인 것들이 모든 사람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지지 않았다 해도 그것들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창조하신 일상적인 실체와 다른 이질적인 것이 아니다. 교회의 건덕과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해 성령에 의해서 주어진 인간의 모든 은사들은 영적인 은사들이다. (참조. 고전12:28;벧전4:9-11)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롬12:6-8)

3. 성(性)

1) 두 가지 극단적인 견해
① 빅토리아적 견해 - "성은 인류의 지속을 위해서 필요할지 모르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필요악이며, 우리는 성에서 쾌락을 추구하지 말아야 하며, 성화에 관한 성경의 교훈은 확실히 여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② 긍정적인 견해 - "성은 기본적이며 자연적인 충동으로서 좋은 것이며, 이 충동이 방해를 받을 때에는 심신을 허약하게 하는 노이로제와 억제의 대가를 치르게 된다."

2) "은혜는 자연을 파괴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을 경멸하지도 않는다. 하나님의 마음에는 창조와 은혜가 함께 있다. 구속은 우리가 부패시키고 왜곡시킨 것을, 우리가 성(性)에서 왜곡시킨 것까지 포함하여 회복시킨다. 구속은 성에서부터 우리를 돌려세우지 않는다. 구속은 성의 선함을 드러낸다." - 루이스 스미디스(Lewis B. Smedes) 「Sex for Christians(그리스도인들의 성)」
※ 하나님은 이성간의 결혼과 헌신적인 사랑의 맥락 속에서 인간의 성을 창조하셨다.

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고전7:3)

4. 춤

1) 춤은 하나님의 선한 창조계의 일부분인 신체 운동, 리듬, 음악, 사회적인 상호 행위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좋은 선물이다.

2) 타락의 영향은 춤에서도 나타나는데, 춤의 왜곡은 성적인 흥분이나 도발에 모든 초점이 집중될 때 분명하게 드러난다.
※ 춤, 의상, 스포츠, 드라마에서의 성적인 요소 자체가 악한 것은 아니다.

여호와의 궤가 다윗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심중에 저를 업신여기니라 ... 다윗이 자기의 가족에게 축복하러 돌아오매 사울의 딸 미갈이 나와서 다윗을 맞으며 가로되 이스라엘 왕이 오늘날 어떻게 영화로우신지 방탕한 자가 염치없이 자기의 몸을 드러내는 것처럼 오늘날 그 신복의 계집종의 눈 앞에서 몸을 드러내셨도다 다윗이 미갈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 앞에서 한 것이니라 저가 네 아비와 그 온 집을 버리시고 나를 택하사 나로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를 삼으셨으니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 (삼하6:16-21)

3) 어떤 문화적 현상이 주어진 역사적 배경에서 너무도 철저하게 왜곡되어 그리스도인들이 그것들로부터 완전히 물러나야만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경우에도 그 자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우리에게는 모든 상황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는 가능성에 의식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충만케 해야할 의무가 있다.

※ 문제 제기

; 성경적 세계관의 적용 방식

1) 어떤 주어진 현상에서 구조와 방향을 구별하려고 할 때 성경은 필수적이고 최우선적인 안내자이다.

2) 성경이 분명한 지침이나 구체적인 지침을 전혀 제시하지 않는 영역에서는 올바른 해답을 얻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어떤 현상을 구조와 방향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방식의 강점은 대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성경적인 질문들을 제기하는 데 있다. 이러한 문제 제기는 조심스런 관찰과 깊은 사고의 과정을 거쳐 견실한 대답을 기대할 수 있게 해 준다.

요약/편집 : 나쥬니 (www.nazuni.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