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신앙/성경

창조에서의 하나님의 말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

1. 창조의 기초

1) 창조의 구별
① 제1창조 : 무(無)로부터의 창조 (창1:1)
② 제2창조 : 지상적 실재의 정교화완성 - 엿새 동안의 창조
※ 제3창조 : 인간에 의한 땅의 사회적, 문화적 발전 ('문화 명령'; 창1:28)

2) '하늘'과 '땅'의 의미
① 넓은 의미 : '하나님의 보좌와 천사들이 있는 영역'과 '지상적 실재' (창1:1)
② 좁은 의미 : 지상적 실재에 속한 '궁창(창1:8)'과 '뭍(창1:10)'

3) '혼돈하고(창1:2)'의 의미 : 지상적 우주의 질서를 향한 첫 번째 단계를 묘사한 것으로, '모양이 주어지지 않았다(unformed)'는 뜻이다.
창1:2의 '혼돈'은 '무질서'나 '왜곡(deformed)'을 의미하지 않는다. 즉, 사람의 범죄 이전에는 하나님의 선한 창조계에 왜곡이 없었다.

여호와는 하늘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시며 땅도 조성하시고 견고케 하시되 헛되이 창조치 아니하시고 사람으로 거하게 지으신 자시니라 ... (사45:18)

2. 제2창조와 '말씀'

1) '제1창조(창1:1)'의 선포 이후, 하나님의 창조 사역의 초점은 즉시 '땅(넓은 의미로서의 땅, 즉 지상적 우주 영역)'에 맞추어진다. (창1:2)

2) 엿새 동안의 하나님의 창조적 선언들은 '제2창조', 즉 지상적 영역을 다듬고 여러 가지를 갖추게 하여 하나의 아름다운 우주로 만드신 작업을 가리킨다.
※ 신구약의 여러 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제2창조'를 밀접하게 연결짓고 있다. (예. 시33:6;벧후3:5;히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 (히11:3)

3. '말씀'의 여러 가지 의미

1) 하나님의 창조(히11:3), 섭리의 보존(히1:3), 다스리심(시147:18;148:8)
※ 이 경우에는 하나님의 창조의 '법'과 거의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But...

2) 인간의 언어로 표현된 죄와 은혜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

3) 성경 자체

4) 예수 그리스도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1:14)

4. 그리스도와 '말씀'

1) 만물의 창조 - 요1:1-3의 이해
① '태초에(1,2절)'라는 어구는 '만물이 지은 바 된' 창1:1의 '태초에'를 가리킨다.
② 창조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3절)' 일어났다.
※ 그리스도는 '창조의 중보자'이시다. (참조. 골1:16;히1:2;2:10)
③ 그리스도에게 '말씀'이라는 칭호를 붙임으로써, 만물의 창조라는 관점에서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말씀 사이에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④ 이 '말씀(1절, 창세기 1장의 명령들)'을 '무로부터의 창조'와 구별하고 있는지는 불확실하지만, 최소한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창조 행위의 핵심에 있음을 알려준다.

2) 창조계의 보존 (골1:17;히1:3)

3) 그리스도는 창조의 '법'이 적용되는 모든 영역에 깊이 참여하신다.
※ 예수 그리스도는 창조와 재창조(=구속) 모두의 중보자이시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골1:15-17)
...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1:2-3)

5. 창조의 영역

1) 창조를 법(명령)과 우주(복종자)의 관계로 이해한다면, 그 범위를 자연 과학의 영역(물리적 영역)에만 국한시키지 않을 것이다. 창조의 법은 인간사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고 있고, 그 어떤 것도 창조된 질서에 속하지 않는 것이 없다.

2) 비물리적인 영역에 대한 성경의 예
딤전4:3-4 - 결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에 포함됨 - 창2:24)
롬13:1-2 - 모든 권세 ('하나님의 정하신 바', '하나님의 명')
벧전2:13 - 인간에 세운 모든 제도(헬.ktisis='창조계')
→ 이 구절들이 창조 영역의 보편적 범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3) 창조 질서의 적용
① 사회적, 제도적 영역 - 가정, 교회, 기업체, 학교, 국가 등
② 문화적 영역 - 예술, 기술, 교육 등
③ 인간의 정서, 성(性), 언어, 영적 은사 등
※ 이 세상에 임의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이 주어진 하나님의 법에 종속되며 모든 것이 피조적인 것이다. 모든 것이 창조 질서에 따라야 한다.

요약/편집 : 나쥬니 (www.nazuni.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