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신앙/성경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12:2)

1. 세계관의 정의

; "한 사람이 사물들에 대해 갖고 있는 기본적 신념들의 포괄적인 틀"

1) 사물들 : 우리의 신념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모든 것 (하나님, 성경도 포함)

2) 신념(belief) : 인식적 주장(일종의 지식을 주장한다), 신조(credo), 확신(conviction)
※ 신조(credo) - 그것을 위해서 기꺼이 논증할 뿐만 아니라 돈의 지출이나 고난을 무릅쓰고서라도 옹호하고 주장하려고 하는 헌신적인 믿음 (≒신념)

3) 기본적 신념들 : 우리가 직면하게 되는 궁극적인 문제들, 즉 일반 원칙들

4) (framework), 유형(pattern) : 기본적 신념들 간의 일관성
※ 세계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일관성 있는 하나의 유형을 이루고자 하는 경향이다.

2. 세계관의 역할

1) 삶의 인도자 기능 : 나침반, 약도, ...
※ 심리적, 경제적 자기 욕망과 세계관의 차이점 - 세계관의 인도 기능을 제거하지 못하고, 오히려 세계관을 통하여 그 영향력을 발휘한다.

2) 세계관과 삶의 비일관성 :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경향, 즉 키잡이가 제 항로를 찾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행동과 신념간의 불일치가 일어나면, 둘 중 하나를 바꾸려고 하는 것이 정상이다.

3) 세계관과 행동의 관계를 파악하는 다른 관점
① 우리의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것은 '계급이해'이다. (마르크스주의자)
② 세계관은 우리를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에 대한 합리화일 뿐이다.
③ 우리의 행동은 근본적으로 환경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 조건지어진다.

4) 세계관과 행동의 관계를 규정하는 문제 자체가 세계관의 문제이다.
※ 기독교적 세계관은 그 기준이 상대적이지 않고 절대적이며, 인간의 행동 양식에서 주도적이고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3. 세계관과 성경의 관계

1) 우리의 '세계관'은 성경에 의해서 형성되고 점검되어야 한다.
→ 우리는 성경의 권위를 일부 영역에만 제한시키도록 상당한 압력을 받고 있다.

2) 성경의 핵심적인 목적 : 가르침 (롬15:4) - 기독교의 근본적인 특징

3) 대부분의 기독교파들이 구분하는 '두 영역'
① '거룩한(종교적)' 영역 : 신학, 교회관, 신관, 개인적 도덕성, ...
② '세속적' 영역 : 철학, 정치, 경제, 예술, 학문, ...
→ 성경의 가르침을 종교적 영역으로 제한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4) 성경은 우리의 삶과 세계 안의 모든 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성경의 가르침은 일상적인 세속적 문제들도 포함한다.

5) 신학의 기본적 개념들이 우리 세계관을 구성하도록 해야 하며, 성경과 그 가르침을 바로 지금의 문화 전체와 연관시켜야 한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딤후3:16-17)

4. 세계관, 신학, 철학

1) 범위가 포괄적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하다.

2) 세계관은 전(前)과학적이지만, 신학과 철학은 과학적(≒이론적)이다.
※ 신학과 철학은 훈련받은 전문가들의 분야이지만, 세계관은 지혜나 상식의 문제이다. 즉, 신학과 철학은 세계관을 과학적으로 다듬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세계관, 신학, 철학의 차이 ('구조'와 '방향'의 관점에서)
① 철학 : 피조물들의 통일성과 다양성에 관한 학문 (사물들의 구조에 초점을 둠)
② 신학 : 세상을 감염시키는 악과 그 치료책에 관한 학문 (사물들의 방향에 초점을 둠)
③ 세계관 : 사물들의 '구조'와 '방향'의 문제에 똑같이 관심을 갖는다.
→ 신학은 인본주의적일 수 없고, 철학은 성경적일 수 없다는 것은 오류이다.

5. 개혁주의적 세계관의 특징

※ 기독교 신앙의 기본적 정의 (헤르만 바빙크)
"성부 하나님은 그가 창조했으나 타락한 세계를 그의 아들의 죽음을 통하여 화목케 하셨다. 그리고 성령을 통해 그것을 새롭게 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로 이끄신다."

1) 개혁주의적 세계관은 신앙고백에 사용되는 모든 용어들의 범위를 '보편적'이고, '포괄적'이며, '우주적'으로 이해한다. (통합적인 조망)
→ 다른 기독교 세계관은 각 용어들의 범위를 이원론적으로 제한한다. [ 3-3) 참조 ]

2) "은혜가 자연을 회복한다" : 회복 = 구속 = 재창조
※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구속이 원래의 선한 창조계의 회복을 의미한다.
→ 다른 기독교 세계관은 은혜가 자연 이외의 어떤 것을 포함한다고 한다.

요약/편집 : 나쥬니 (www.nazuni.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