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섹션 : 신앙/성경

십계명의 이해

대99. 십계명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법칙을 준수해야 하는가?

☞ 십계명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법칙을 준수해야 한다.

  1. 율법은 온전한 것으로 누구나 전인격적으로 그 의를 충분히 따르고 영원토록 온전히 순종하여 모든 의무를 철두철미하게 끝까지 완수하여야 하며 무슨 죄를 막론하고 극히 적은 죄라도 금한다.
  2. 율법은 신령하여 말과 행실과 태도만 아니라 이해와 의지와 감정과 기타 영혼의 전역에 미친다.
  3. 여러 가지 점에서 꼭 같은 것이 몇 계명중에 명해졌거나 금지되기도 한다.
  4. 해야할 의무를 명한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죄를 금한 것과 어떤 죄를 금한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의무를 명한 것과 어떤 약속이 부가된 곳에는 그와 반대로 경고가 포함되어 있고 어떤 경고가 부가된 곳에는 그와 반대로 약속이 포함되어 있다.
  5.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은 아무 때나 해서는 안되며, 그이 명하신 것은 언제나 우리의 의무이다. 특수한 의무는 언제나 행할 것만은 아니다.
  6. 한 가지 죄 또는 의무 밑에 같은 종류를 전부 금했거나 명령했는데, 이들의 모든 원인, 방편, 기회와 모양과 이에 이르는 도전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
  7. 우리들에게 금했거나 명령된 일이라면 다른 사람들의 지위와 의무에 따라서 그들도 이를 피하거나 행하도록 도와줄 의무가 우리에게 있다.
  8. 다른 사람들에게 명령된 것도 우리의 지위와 사명에 따라 그들을 도와야 할 의무가 있고, 그들에게 금한 일에도 저희와 동참하지 않도록 조심할 의무가 있다.